이상헌 의원 폭탄 테러 협박 사건 이유 용의자 이용찬 수사중
이상헌 의원 폭탄 테러 협박 사건
발생일
2023년 12월 5일 오전 1시 11분경.
위치.
서울특별시 국회의사당 인근
유형.
테러 예고
당사자.
이종찬[용의자] 이상헌[피해자].
원인.
이상헌 의원에 대한 불만.
인명피해.
사망
인명피해 없음
부상
물적피해
인원
국회사무처 인원 야간수색 지원
경찰청 국회경비대 인원 야간 폭탄수색 실시.
건물
국회 본관, 의원회관 3시간 가량 폐쇄
진행?
수사중?
.2023년 12월 5일 오전 1시 11분경 청년유니온 이종찬 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에게 마뜩찮은 물건을 발송하겠다고 예고하자, 이 물건이 폭발물일 가능성을 우려한 시민들이 신고한 사건입니다. 정부의 우편물 테러 식별요령에 의거 의심물품이 포함된 우편물의 경우에는 경찰에 신고하여 전문기관에 처리를 맡기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입니.다.
.사건 발생 직후 다수의 112 신고와 경찰 사이버수사대 제보가 이어지면서 국회 경비대와 경찰 EOD가 출동해 국회로 들어온 모든 우편물을 전수조사한 결과 다행히 실제 위험물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종찬 본인은 언급했던 '마뜩찮은 물건'이 테러가 아니라 윤리위 신고를 의도한 거라고 주장하였으나 윤리위 신고 글 작성 이전에 논란이 된 테러 예고글이 작성되었다는 사실이 발각되었습니다.
.청년유니온 소속의 경기도위원장이자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부천시정 지역위원회 위원장인 이종찬으로, 이상헌 의원에 발언에 불만을 품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건 이후 국회에 대한 수색 및 봉쇄 조치는 전부 해제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경찰은 폭탄 테러 협박을 실시한 이종찬의 입건에 대한 적용 법률을 현재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특정 의원만을 노린 테러 공격인 만큼 불특정 다수를 노린 무차별적인 테러에는 해당되지 않으나, 자세한 과정은 추가적인 수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종찬 프로필.
출생
1990년 4월 5일 (33세)
소속.
청년유니온
현직.
청년유니온 경기도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부천시정 지역위원회 위원장
(주)쏘션 공동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