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그우먼 안영미(40)가 미국 원정출산 논란에 소신을 밝혔다.
안영미는 9일 인스타그램에 "남편이 베트남에 있든 필리핀에 있든 갔을 것"이라며 "생에 한번 뿐일 수도 있는 소중한 임신 기간, 출산, 육아. 어떻게 오롯이 혼자 할 수 있겠어요. 사랑하는 남편과 함께 해야죠"라고 썼다. 네티즌 A와 B가 "아빠가 미국에 있어서 출산이라도 같이 하는 게 뭐가 문제냐" "과연 아빠가 베트남, 필리핀에 있었어도 그 나라 가서 출산 했을까요?"라며 설전을 벌이자 남긴 댓글이다.
안영미는 2020년 비연예인과 결혼했다. 결혼 3년 만인 올해 1월 임신 13주차라고 밝힌 상태다. 남편은 미국에서 직장 생활 중이다. 원정출산 시 아이는 이중국적을 가지며, 이후 한국 국적을 포기하면 병역 면제를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 안영미는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저희 '딱콩'(태명)이 뱃속에서 이제 8개월 됐습니다. 벌써 군대 문제까지 생각해주는 건 너무나 먼 이야기"라며 "기왕이면 알 수 없는 미래에 관한 추측보다 지금 뱃속에서 꼬무락하고 있는 아이에게 축복해주는 게 어떨까요"라고 했다.
안영미 SNS에는 원정출산 관련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C는 "어차피 돈 많고 권력 가진 사람들은 아들 군대 많이 뺀다"면서 "나도 돈 있고 빽 있으면 아들 군대 안 보내고 싶다. 나라 지키는 국군 장병들 존경하지만, 솔직히 가고 싶어 가는 사람 몇 이나 되느냐"고 옹호했다. 반면 E는 "돈 있고 권력 가져도 한국에서 살면서 누릴 거면 의무도 다해야 하는 것"이라며 "법을 악용하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안영미
출생
1983년 11월 5일 (39세)
강원도 원주시
출신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
국적
대한민국 국기
대한민국
본관
순흥 안씨 (順興 安氏)
신체
162cm, 50kg, O형[2]
가족
어머니[3]
배우자(2020년 결혼 ~ 현재)[4]
자녀(2023년 7월 출산 예정)[5]
학력
의정부여자중학교 (졸업)
의정부공업고등학교 (건축과 / 졸업)
백제예술대학교 (방송연예학 / 전문학사)
동갑내기 절친인 강유미와 콤비로 활동하는 경우가 잦으며, 데뷔작인 개그콘서트 외에도 코미디빅리그, SNL 코리아에 함께 출연했다.[9] 특이한 건 유명세에 비해 개그콘서트 고정 코너는 많지 않다. 조연 출연까지 더하면 A-Yo나 착한사람만 보여요 등 다른 코너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안영미의 고정 코너는 데뷔작인 GO! GO! 예술속으로, 초중반까지 나왔던 내 이름은 안상순, 2009년 황현희 PD의 소비자 고발, 분장실의 강선생님이 전부며, 동기들이 자주 비쳤던 봉숭아학당 출연도 안 했다. 사실상 2009년동안 많은 임팩트를 남겼다고 봐도 무방하며, 특히 개콘 활동 후 예능 활동이나 케이블 이적 이후 주가가 크게 올랐다.
2004년 KBS 공채 19기로 데뷔했다. 개그콘서트 전성기를 담당한 황금기수로, 동기로는 옹달샘, 안상태, 황현희 등 유명한 개그맨들이 많다. 여자 동기는 강유미와 최정화, 그리고 윤경화가 있다.
Go! Go! 예술속으로 코너에서 강유미와 함께 나온 것이 고정 코너 첫 데뷔였으며[10] 신인들이 만든 코너치고 상당히 오래 진행한 편이다. 그러나 이후 남자 동기들이 스타덤에 오르고, 강유미도 사랑의 카운슬러나 봉숭아학당 기자로 대박을 치는 반면, 안영미는 동기들 중 다소 눈에 띄지 않는 편이었다. 이후 케이블에 출연하면서 개그콘서트에 얼굴을 많이 비추지 못 했지만[11], 본격적으로 안영미의 이름을 알리게 된 계기는 2008년 황현희 PD의 소비자 고발과 2009년 분장실의 강선생님의 대히트였다.
2009년 2월 22일, 새 코너 분장실의 강선생님에 오랜만에 강유미와 같이 나와서 망가진 분장과 독특한 말투로 큰 인기를 끌었다. 치아 교정으로 인해 새는 발음이 이 코너에서 장점으로 승화되었다. 거의 병장 만기 전역자 만이 알 수 있는 환상적인 갈굼(딱 상병들의 갈굼이 이 정도라고 보면 된다.)으로 인해 여자들이 군대가면 어떤 모습을 보일 것인가? 라는 궁금증을 단숨에 해소시켜준 명품 군대개그 나중에는 강유미가 나가면 역으로 갈굼을 당하면서 존댓말을 쓰고 억울해에에에에 이러는 명대사가 추가됐다.
이 공로를 인정받아 2009년 연예대상에서 강유미와 함께 우수상을 수상했다.
명대사는 "기분 탓이겠죠...", 분장실의 강선생님의 "영광인 쥴 아러 이거뜌라!", "우리 땐 다 ~했었어!", "미친 거 아냐?!" "조타~ OO조타~"
한때, 일요일 일요일 밤에의 단비, 재밌는 TV 롤러 코스터, 무한걸스 등을 비롯해서 예능 활동으로 활동 영역을 늘리기도 했었다. 순발력이 좋은 편이라 예능 출연 시에도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무한걸스 시즌 3에서는 송은이, 황보, 백보람, 오주은, 한지우와 함께 활동 중이었다.
2011년 10월부터 11월까지 tvN의 코미디빅리그에 아메리카노라는 팀으로 김미려, 정주리와 함께 출연했다. 안영미의 엄청난 발성과 연기로 뭉친 불량아+폭주족 캐릭터 김꽃두레역으로 주목받으며 이 팀으로 시즌2까지, 시즌3에서는 톡톡걸스로 강유미와, 시즌4에서는 그 멤버에 김미려를 추가한 삼미슈퍼스타즈란 팀으로 계속 승승장구 중. 특히 김꽃두레 캐릭터는 팀을 우승으로 이끌지는 못했지만 코미디 빅리그에서 가장 인기있는 캐릭터였고, 안 그래도 높았던 안영미의 인지도를 더 끌어올리는데 혁혁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참고로 이 역을 할 때 입고 있던 등산 패딩을 홍인규의 부탁으로 협찬받을 수 있을까 해서 등산용품 회사에 문의를 했는데, 관계자 曰 "안영미 씨 때문에 저희 브랜드 이미지가 급락했습니다"라고 했다고 한다.
코미디 빅리그가 시즌 종료 후 재정비기간을 갖자 그 기간 동안 동사의 SNL 코리아에 출연했다.[12]
2012년 09월 01일부터 2014년 12월 27일까지 드립걸즈 연극에 출연하였다. 분장실의 강선생님에 출연한 4명이 짠 개그 연극이다.
코미디 빅리그 최고참 중 한 명인데 재미있게도 그녀가 속한 팀은 콩라인이라는 것이다. 아래는 안영미의 역대 코미디 빅리그 참가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