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예능 프로그램 '혓바닥 종합격투기 세치혀'(이하 '세치혀')에서는 이혼 전문 변호사 양나래가 실제 불륜 사연들을 공개했다.
양나래는 "상상도 못한 상황과 장소에서도 불륜이 일어나고 있다. 불륜은 언제나 존재한다. 불륜 스팟에 대한 이야기를 하겠다"며 예열, 불륜 사연을 소개하기 시작했다.
한 여성이 차에 흠집이 있어 블랙박스 영상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남편과 의문의 여성이 격정적인 스킨십을 모습을 발견했다. 그런데 알고 보니 불륜녀는 여성의 절친이었다고. 남편과 절친은 여성의 결혼식장에서 눈이 맞은 것이었다. 양나래는 "두 사람은 심지어 여성이 집들이를 한 날, 차에서 그런 행동을 한 것이었다"고 말해 충격을 더했다.
또 남편이 산후조리원 동기와 불륜을 저지른 사연도 공개됐다. 양나래는 "남편이 불륜 사실을 들키고 '자기는 나도 있고 부모님도 챙겨주는데 그 사람은 주위에 아무도 없어 마음이 흔들렸어'라고 했다더라"고 덧붙여 혀를 차게 했다.
세치혀
방송 시간
파일럿: 일요일 오후 9시 10분 ~
정규: 화요일 오후 10시 ~
방송 기간
파일럿: 2022년 12월 11일 ~ 12월 25일
정규: 2023년 2월 28일 ~
제
작
진
기획
정윤정
연출
한승훈
AD
장조은, 엄민아, 이송이, 윤동욱, 마경호, 이예린
작가
김수지, 김소정, 박재의, 이은숙, 김효현, 이주영, 안희주, 박은희
출연
전현무, 배성재, 장도연, 유병재
대한민국 최초 ‘썰 스포츠’의 탄생!
‘혓바닥’으로 먹고 사는 매력 넘치는 수많은 이들의 한판 승부가 펼쳐진다!
장르 불문! 나이 불문! 직업 불문!
흥미롭고 기상천외한 이야기면 무엇이든 가능!
대한민국 곳곳에 숨어있던 마성의 입담꾼들이 펼치는
“세상에서 가장 치명적인 혀들의 전쟁!”
혓바닥 종합격투기! <세치혀>
전국 방방곡곡에서 모인 마성의 세치혀들!
링 위에서 마음껏 이야기를 펼치다,
결정적인 순간에 ‘절단 신공’ 기술로 멈춰 뒷이야기를 궁금하게 하라!
이긴 자만이 남은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다!
진 자의 남은 이야기는 영.원.히 들을 수 없다!
과연 궁극의 절단 신공으로 세상을 사로잡
MBC에서 2022년말 파일럿으로 방영했고 2023년 정규 편성을 확정한 토크형 예능 프로그램.
전반적으로 MMA등 이종격투기 시합 컨셉을 따왔으며, 2명의 출연진(화자)이 각자 자신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늘어놓다가 절단신공으로 클라이막스에 맥을 끊은 후, 두 사람 중 더 듣고 싶어지는 이야기를 100인의 판정단이 선택하는 대결형 예능 프로그램이다.
전현무 왈, 탈락한 사람의 뒷얘기는 영원히 못 듣는다고 한다, 그러나 유료 결제는 한 번 고려해보겠다고
전현무 - 필드 캐스터(현장 MC)
배성재 - 세치혀 마스터 1. 중계방송 메인 캐스터. 배성재 왈 "살다살다 제가 이런 장르까지 중계해 보게 됩니다" 라고(...) 했다.
장도연 - 세치혀 마스터 2. 중계 코멘테이터(해설). 적재적소에 잘 치고 빠져서 방송 보면 얼굴 모아레 따서 화면 구석에 항상 멘트 치는 게 보인다. 패널들 중 가장 자주 등장(?)한다.
유병재 - 세치혀 마스터 3. 중계 코멘테이터(해설). 여담으로 첫 방송 때 본인 입으로 '키도 세 치'라는 드립을 쳤다
배성재가 메인 캐스터일 줄 알았는데 필드 캐스터로 전현무가 또 투입된다. 이는 이 프로그램이 이종격투기 시합 중계 포맷을 오마주했기 때문으로, 배성재, 장도연, 유병재는 '세치혀 마스터'라고 이름붙여진 중계 캐스트이고 전현무는 현장 MC다. 배성재는 프리랜서 선언 이후 SBS가 아닌 MBC 예능프로에도 출연하게 되었는데, 전현무도 타 방송국(KBS) 출신이다 보니 둘이서 "제가 K사 선배에요"(배성재)[5] "내가 너보다 나이가 더 많아!"(전현무) 라는 식으로 만담하는 것도 재미의 한 요소다.
아무래도 파일럿 방영이다보니 화제성을 위하여 MBC 측에서 유튜버들을 섭외해서 투입했다. 그 중 1타는 누가 뭐래도 300만 구독자를 보유한 대형 유튜버 김계란. 그러나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일반인(?)급 출연자들의 썰 수위가 너무 세에서 온라인 버즈에서 그 김계란이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다(....)[6]
파일럿 방영 때 가장 화제성을 모았던 출연자는 탈북민 유튜버 윤설미. 그녀가 수감되어 있던 북한 전거리교화소의 실태를 증언했는데, 너무나 적나라하고 끔직한 교화소의 실태를 있는 그대로 묘사해 방청객들과 출연진들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넣었다. 이후 12살일 당시 시장에서 행해졌던 공개처형을 목격했던 일화까지 얘기해 정점을 찍었다. 이 장면이 화제성을 꽤 끌어모았기 때문에 이후 스폿광고에서도 클라이막스에 삽입되어 있다.# 그 외에도 트랜스젠더로 살아가고 있는 풍자의 인생 역정도 꽤나 바이럴이 되었던 장면이었다.
파일럿 반응이 좋은 편이었기 때문인지 MBC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 블록광고 시간에 스폿 예고를 많이 밀어주는 모습을 보였고, 2023년 봄 개편 때 정규 편성이 확정되었으며, SBS의 돌싱포맨과 동시간대 경쟁을 벌이게 되었다.
정규 편성 1~3회 분에서는 프로파일러 배상훈과 닉네임 '돈벼락 세치혀'의 예선전, 그리고 예선에서 각각 빽가와 배상훈을 꺾고 올라온 퀸 와사비와 돈벼락 세치혀의 준결승전도 있었으나 3회 분에서 돈벼락 세치혀의 정체는 언급조차 되지 않고 풀샷만 나온 채로 통편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