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면가왕' 칵테일의 정체는 다나카였다.
5일 오후 방송된 MBC 예능 프로그램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이하 '복면가왕')에서는 칵테일의 정체가 공개됐다. 칵테일은 다나카였다.
이날 1라운드 세번째 무대에서는 바텐더와 칵테일이 아이유와 임슬옹의 노래 '잔소리'를 열창했다.
노래가 끝난 후 칵테일은 다나카 버전으로 칵테일을 타 주겠다며 다나카 성대모사를 했고, 실제 다나카가 아니냐는 의심을 받았다.
다니카 프로필
출생
1994년 4월 26일 (28세)[1]
도쿄도 신주쿠구 가부키초[2]
거주지
서울특별시 마포구 연남동[3]
국적
일본 국기
일본
언어
한국어, 일본어
가족
할아버지: 다나카 파스
아버지: 다나카 카베진[4]
어머니: 다나카 오타이산[5][6]
형제: 다나카 텐가[7], 다나카 미우라[8], 누나, 조카2명
학력
미우라 초등학교[9]
소속 그룹
Club AE's
소속사
홍남 엔터테인먼트
별명
꼬ㅊ미남, 제비꼬ㅊ[10]
팬덤
다나카와이
2000년대 중반 한국에서도 유행했던 샤기컷, 울프컷스러운 일본풍 헤어스타일과 아르마니 티셔츠만 입고, 루이비통 벨트를 맨다. 의외로 바지는 자주 갈아입는데, 클럽에이스로 데뷔 전에는 운동복으로 반바지를 입은 적도 있다#. 신발은 의외로 제대로(?)라 제레미 스캇 X 아디다스 화이트 로퍼 한정판이다. 물론 신발이 하얗기도 하고 주목되는 일이 더 적어서 자주 바뀌는 편이다.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22년 초 한국음식 먹방을 하겠다면서 이상한 방법으로 먹는[11] 영상들이 쇼츠로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지만, 사실 2018년 7월부터 시도했던 콘셉트로 2022년 4월부터는 지명비가 가장 싸다는 이유로 본인을 처음으로 지명해준 유카(DJ Wooxi)[12]를 유혹하다가 썸을 타고 데이트까지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박재범의 몸매#, 빅뱅의 봄여름가을겨울#, 렛또베루베루[13]의 피루마이리드무[14]를 コツ'꼬ㅊ가루를 날려'라고 부른다든가#, 소울리스좌의 에버랜드[15] 아마존송을 '아마조루조루조루'#라고 불러 큰 반향을 일으켰다.너무 컨셉이 확실한데다가 그동안 많은 개그맨들이 했던 가짜 일본어도 아니고, 일본 남성 특유의 패션을 착장해 실제 일본인 개그맨이라고 착각했다는 댓글도 심심찮게 보인다. 공항에서 자신을 일본인 관광객으로 착각한 한국인 직원과 일본어로 대화하는 영상을 선보이기도.[16]
당연하게도 김홍남과는 만나기가 어려워서 처음 한국으로 왔을 때 다나카와 우연히도(?) 계속 어긋남에 따라 만날 수 없었다. 김실장의 홀대에도 방치되어서 다나카가 상당히 서운해했는데, 이후 다나카가 잘나감에 따라서 김홍남이 직접 일본에 다나카를 찾아가기도 했다. 또한 바쁘게 활동하는 다나카를 위해 계약 비율을 8:2로 수정해주었다. 하지만 아직 정산은 하지 않아서 돈이 없기에 김홍남이 치킨을 사주었다. 그러나 다나카에 따르면, 김홍남이 여전히 본인을 신경써주지 않으며, 명품에 빠져있어 다나카가 뼈빠지게 번 돈으로 과소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상술했다시피 클럽에이스 활동이 대실패로 끝나고, 여전히 지명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다나카의 머끄방그라는 먹방을 시작했다. 다나카가 한식을 싫어하고 한식에 대한 불신이 생겨버린 계기가 되었다. 인기가 많아지고서는 유카와 식사를 하거나 각종 PPL로 먹방을 하기 때문에 컨텐츠 자체가 끝난 느낌. 애초에 돈을 못벌어서 시작한 먹방이기에 딱히 고통스럽게 먹방을 할 이유가 없기도 하고 이미 다나카가 이리저리 불러다니며 맛있는 한식을 많이 접했기에 더욱 올라올 가능성은 적어보인다. 다나카의 컨셉과 잘 맞았던 짠내나는 컨텐츠가 사라지는 것이므로 좀 아쉬운 대목.#
권혁수와의 인터뷰에서 가장 좋아하는 꽃은 해바라기꽃, 작약꽃, 제비꽃이라고 한다. 손님들이 꼬ㅊ[17]에 비유할때 자신을 제비꼬ㅊ[18]에 비유한다고 한다.#
2022년 8월 25, 26일 양일 간 구름아래소극장에서 첫 팬미팅을 진행했다. # 은근히 알찬 게스트들이 등장했는데, 유카, 홍남2인조, 영혼의 단짝 홀란드, 정재범, 디핵, 스크린 속 김경욱 등 나몰라패밀리 핫쇼 유니버스의 거의 모든 인물이 등장하였다. 일단 가수 팬미팅이니까 주로 노래를 많이 부른 구성이고, 아이돌이 하고 싶은 것을 다 하고 싶다고 Q&A, 팬들과의 포토타임 등 상당히 알차게 꾸며졌다.
2022년 10월 7일 튀르키예즈 온 더 블럭의 LE SSERAFIM 편에서 일본인 멤버 카즈하를 위해 일본어 통역을 맡았지만, 중반부부터는 그냥 대놓고 한국말로 얘기하며 큰 웃음을 자아냈다.[19][20] 이후 LE SSERAFIM 편이 한 달 만에 450만을 돌파하고, 다나카의 흥행에 따라 튀르키예즈 온 더 블럭에 단독 게스트로 등장하였다! 이용진과의 인터뷰에서 왜색이 짙다, 초반과 다나카의 엄마가 다르다, 캐릭터 돌려 막기 아니냐 등의 팩트 폭격으로 다나카를 당황하게 했으나 코빅 출신 개그맨들이 그렇게 말하는 거 아니냐며 "이놈으 새끼들 대기실에서 그딴 얘기나 하고 있고!" 상당히 또렷한 발음으로 일갈했다.[21] 이후 12월 9일에 다시 한 번 튀르키예즈 온 더 블럭에 시미켄 편의 통역으로 등장해 짧은 시간에 세 번이나 출연하였다.#
2022년 10월 20일엔 실제 일본의 호스트바에서 촬영을 했다. '진짜' 호스트들 사이에서 정신을 못차리는 다나카의 모습이 포인트.
2022년 11월 19일, 드디어 비주얼 락가수에 걸맞은 싱글 "와스레나이"를 발매했다. 디핵이 프로듀서를 맡아주었고, 곡 비용은 2300만원이다. "Fly High"와 비교하면 반응은 좋은 편. 그러나 다나카가 각종 매체에 나와도 가수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노래가 나온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뉴스1 연예TV와의 인터뷰에서 "왜 이번에 홀란드와 함께하지 않았는지?"라는 질문에, 김홍남의 결정으로, 홀란드가 지나치게 닭가슴살을 많이 먹어 진행비를 줄이기 위해 다나카 혼자 음원을 내기로 결정했다고 한다. 식대도 한솥도시락 치킨마요 하나였는데, 2만 5천원 정도로 늘렸다고.
2022년 11월 26일, 꼰대희 채널에 출연했다. #
신인답지 않게 산전수전을 다 겪어서인지 이사배와 대화 중 이 인기는 두 달 본다고 예측하였다. # 이용진도 비슷한 취지의 발언을 하자, 다나카 유키오는 그런 말을 하는게 누구냐며 갑자기 코빅 개그맨들이 대기실에서 개그 연구는 안 하고 남한테 관심이 많다며 극렬히 저항한다.[24]
2022년 12월 6일 새벽 12시에 열린 카타르 월드컵 16강전 일본 대 크로아티아 경기를 이스타TV에 게스트로 출연해 관람했다. 22년차 공채 개그맨의 관록으로 승부차기까지 이어지는, 거의 3시간에 육박하는 시간동안 공백 없이 계속 웃음을 뽑아냈다. 옆에서 쉴 틈 없이 자지러지는 박종윤과 황덕연은 덤. 이날도 이 둘이 다나카의 세계관을 최대한 지켜주어서 그런지 수많은 드립과 설정이 쏟아져 나왔고, 해당 생방송의 하이라이트 영상이 인급동 25위에 랭크되는 기염을 토했다. 심지어 이 영상은 다나카 하이라이트가 아니라 월드컵 관련 하이라이트 영상이었다. #1, #2[25]
하지만 일본 축구 국가대표팀 팬이라고 하면서 선수 이름 다섯명을 못 대고, 응원가도 몰라 헤비 팬은 아니고 라이트 팬인듯 하다.
한일전에 대해서는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무산되었으나 WBC가 곧 다가온다면서 '물 들어올때 노 젓겠다'며 2023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 한일전에 유튜브각을 강하게 잡고 있음을 내비쳤다.[26]
2022년 12월 7일 MBC 라디오 스타에 게스트로 출연했다. 부캐로는 두 번째로 라스에 출연한 게스트인데, 공중파이다보니 일본어를 많이 사용할 수도 없고, 발음도 불명확할 수 없기에 약간 세계관이 무너지는 모습을 보였다. 다나카를 유명세로 이끈 인기 짤들도 먹그방그보다는 "꼬ㅊ가루를 날려"나 "모무매" 등 유카를 접대하면서 나타난 것인데, 호스트이며 접대하는 컨텐츠를 한다고 내보낼 수 없었는지 본인의 인기 컨텐츠를 먹방으로 설명했다. 그래도 MC가 모두 개그맨이어서 대개 컨셉을 잘 받아주었다.
일본인이라 그런지 이순신 장군, 안중근 의사를 무서워한다. 실제로 유카와의 광화문 데이트 중 이순신 장군 동상을 보고 무서워 도망쳤는가 하면 라면꼰대에서도 공포에 질린 모습을 보여주었다. 영화 한산: 용의 출현 후기에 대해 공포 영화라고 언급했으며, 라디오 스타에 함께 게스트로 나왔던 안재욱이 출연했던 뮤지컬 영웅을 언급하면서 공포 뮤지컬이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