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카하시 리에 프로필
이름
타카하시 리에
(高たか橋はし 李り依え, Rie Takahashi)
직업
성우, 가수
출생
1994년 2월 27일 (29세)
치바현 카시와시[1]
국적
일본 국기
일본
신체
160cm|A형
학력
사이타마현립 코시가야미나미 고등학교 (졸업)
양성소
81ACTOR'S STUDIO
소속사
81 프로듀스 로고 (2013~현재)
활동 시기
성우|2013년 ~ 현재
가수|2021년 ~ 현재
레이블
A-Sketch(Astro Voice)[2]
가족
부모님, 남동생
취미・특기
티롤 초콜렛 패키지 모으기, 100엔샵 순회
별명
리에리 (りえりー)[3], 에밀리에
1994년 2월 27일, 치바현 카시와시에서 태어났다. 초등학생이 되기 전의 장래희망은 가수였으며 이유는 사람들 앞에서 주목받아서라고. 초등학생 시절에는 리듬 체조를 한 적이 있다. 또한 하교길에 만나는 들개들이 자신을 너무 잘 따르는 게 무서워서 울면서 집에 돌아간 적이 있다고 한다.
중학생 때는 FUNKY MONKEY BABYS의 팬으로, 직접 라이브를 보러 간 적이 있다고 한다. 그 시절에 사물함에서 잔 적이 있다고 한다. 보통 선생님들이 쓰시는 커다란 사물함이 열려 있어 들어갔다가 그대로 잠들어 버렸다고 한다. 시를 지어서 친구에게 읽히거나 반창고를 붙이고 다친 척을 하는 등 실제로 중2병이었다고 한다.
사이타마현립 코시가야미나미 고등학교를 나왔다. 방송부에 소속되어있던 고교 2학년 때 애니메이션 코시엔 2010-2011 보이스 액트 부문 우수상을 획득. 그리고 2011년 8월, 제5회 81 오디션[6] 준그랑프리 일본 BS 방송상을 수상한다.[7] 이듬해 3월,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배우 양성소 81ACTOR'S STUDIO 에 입소, 연구생으로 레슨을 받고 6월 신인 성우 유닛"Anisoni∀(애니소니아)"의 멤버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결국 2013년 3월에 81ACTOR'S STUDIO을 졸업, 4월부터 81 프로듀스에 소속되었다. 81 프로듀스에 들어간 이유는 어머니가 자신의 학창시절 같은 학교의 연극부 선배였던 쿠지라(성우)가 소속된 기획사라면 괜찮을 것이라면서 권했기 때문이다. 제 4회 81 오디션에 출전하기 위해 신청했으나 당시에는 서류전형에서 떨어졌다고 한다. 하지만 5회 오디션에서는 우에다 레이나 등과 함께 준 그랑프리에 오르면서 81 프로듀스로 들어가는 데 성공했다.
성우가 된 계기는 매주 놓치지 않고 보던 애니메이션 쓰르라미 울 적에의 캐릭터 호죠 사토시의 목소리를 듣고 감명받아 이런 역할을 연기하고 싶다고 생각해서라고 한다
2021년 4월 15일부터 오픈된 타카하시 리에의 공식 팬클럽. 해당 팬클럽에 가입하면 타카하시 리에의 편지, 최신 스케줄 일람, 다달이 진행되는 보이스 레코딩과 개인 일러스트레이션, 팬 메일, 생일 메시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팬클럽명은 '타카하시리츠 리에코우코우'라고 읽으며 자신의 성씨 '타카하시'와 '사립(시리츠)'을, 그리고 이름 '리에'와 '고교(코우코우)'를 각각 합한 이름이다. 일반적으로는 줄여서 '리에코우'라고 부른다. 한국어로 적절히 옮기면 '타카하사립 리에고교'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