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세상 여경래 셰프 동생 여경옥 중식당 위치 프로필 나이 국적

반응형

여경래 셰프가 중식요리를 시작한 계기를 밝혔다.

23일 방송된 MBN '특종세상'에는 여경래 셰프가 출연했다.

그는 루이키친M 총괄오너셰프로 서울 그랜드앰베서더 호텔 중식당 총괄셰프로 지낸 바 있다.

동생 여경옥 역시 유명한 중식 셰프로 롯데호텔 중식당 로딤의 셰프이자 롯데호텔 상무이사이다.

여경래 셰프는 "저는 1975년 부터 중국 요리에 입문해서 47~48년간 중식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세계중식업연합회 부회장으로 재직중이며 중국요리 100대 명인이기도 하다"고 했다.

여경래 프로필

출생

1960년 7월 4일 (62세)

경기도 수원시

국적

대만 국기

대만[1]

가족

아내, 아들 여민, 동생 여경옥

소속

LUII KITCHIN M(루이키친M) (총괄오너셰프)

대한민국의 요리사. 한국계 대만인이며, 세계 중국요리협회 부회장 겸 한국 중식연맹회장을 맡고 있다.

수많은 중국 요리사들에게 존경받는 명셰프 중 한명이다

6세에 별세한 대만 국적의 재한 화교 아버지와 한국인 어머니 김영례 사이에서 태어났다. 과거 한국은 '부계주의 국적법'을 택하여 1998년 6월 14일 이전 출생자까지는 아버지가 한국 국적인 경우에만 자녀에게 한국 국적을 부여했다.

여경래 자신은 대만을 배경으로 한 요리대결 프로그램에 출연했을 때에는 정작 대만은 10번 내외로만 가 봐서 자주 가는 중국에 비해 잘 모른다고 한다. 이는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 대한민국에 뿌리 내린 대만국적 화교의 대다수는 공산화 이전 중국본토에서 건너와 중국이 공산화되면서 발이 묶여 대만 국적이 되어버린 케이스이다. 여경래 쉐프의 아버지도 대다수의 국내 화교 1세대의 출신지인 산둥성출신이다. 학창시절에 화교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중국어가 유창하며, 화교의 정체성 역시 강하다. 방송에서 중국을 “우리” 또는 “우리나라”라고 여러 번 호칭한 바 있다.

1970년대엔 중식 레스토랑 홍보석[3]에서 왕춘량, 허인 등 당대 최정상 중식 요리사에게 요리를 배웠다.

서울 그랜드앰버서더 호텔에서 중식당 홍보각을 오픈하면서 총괄셰프[4]를 맡기도 했다. 또한 동생 여경옥과 함께 중식당 루이의 오너셰프이기도 하다.

동생 여경옥 역시 유명한 중식 셰프로 롯데호텔 중식당 도림의 셰프이자 롯데호텔 상무이사이다. 사실 업계에서의 명성은 동생이 더 대단하다는 이야기도 있다.

한창 방송가에서 요리 프로그램이 왕성히 만들어지던 때 SBS Plus '강호대결 중화대반점'을 통해 이미 냉장고를 부탁해를 통해 많이 알려진 이연복과 함께 유방녕, 진생용 셰프와 더불어 중식계의 4대문파라는[5] 타이틀로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렸다. 이후 EBS 최고의 요리비결에 출연한 적이 있으며 2018년 5월, 세계테마기행에서 '중국 소수민족 음식기행' 편에 '세계 중국요리 협회 부회장'이라는 자격으로 나레이션 및 출연을 하였다. 이전에도 중국요리기행이라는 주제로 사천요리를 찾아 사천지방여행의 큐레이터로서 참여하신 적이 있다. 중국요리 마니아라면 필견인 영상. 참고로, 한국어나 중국어도 하지만 영어도 할 줄 안다. 또한 중국 정부에서 인정한 100대 중국요리 명인에 선정될 만큼 오히려 한국보다 중국 요리계에서 더욱 유명한 셰프이다. 수천만명(!)의 중식 요리사 중에서 100명이라는 것이다. 세계중국요리협회 부회장직도 그렇고 커리어가 엄청나신 분.

세계테마기행을 보면 중식 셰프들이 여경래를 만나는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하는 장면들이 나온다. 40초 부분 참조

사실 대가 본인의 대중적인 지명도는 요리 방송이 아닌 요리책으로 얻었으며, 그 시기도 훨씬 이른 편이다. 동생인 여경옥 항목에서 공동 저술한 책들이 소개되어 있다.

요리 방송들을 보면 설명을 상당히 쉽게 하는 편인데, 학교에서 요리 강연 경력도 20년 가량 되기 때문이다. 현재 경기대학교 관광교육원에서 교수를 맡고 있다.

방송에서는 오세득과 함께 아재개그의 달인으로 나온다. 오세득 셰프가 인터넷 상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아재개그를 친다면, 여경래 셰프는 관록에서 우러나오는 진짜 아재개그를 선보이는 것이 특징 "이건 주방장의 친구 두반장이거든요." "역시 여경래라는 감탄사가 많이 나오는건 제가 여(ㄱ)씨 라서..."

승우아빠의 유튜브 채널에서 나긋나긋하게 주방을 진두지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실제 요리 지도는 박은영 셰프, 장도 셰프가 맡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