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신고, 전화번호 소보원 센터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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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소보원 센터, 신고 전화번호

소비자 입장에서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지 못해서 억울함을

참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이버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일상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정보를 드리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는데 마침

좋은 주제가 있어서 선정해 봤어요!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환불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는

당연한 권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비자보호원(소보원 센터) 환불규정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체크해 보겠습니다.


소비자보호원 환불규정

온라인 쇼핑을 하다가 구매자의

단순변심으로 인한 환불은 불가능하다고

고지되어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본인이 체결한 거래 및

계약에 대해 내용을 불문하고 청약철회 및

통상 7일의 기간동안 계약해제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라는 법률이 있습니다.

물론, 환불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비자 과실로 제품이 훼손된 경우

-물건의 가치가 떨어진 경우

-시간이 많이 지났거나 디지털 콘텐츠로

활용하였거나 포장이 훼손된 경우

-판매자가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

소비자보호원 신고, 소보원 센터 홈페이지

모바일이나 PC로 검색포털사이트에

'소비자보호원', '소비자보호센터', '소보원',

'소비자신고센터'등을 타이핑해 주시면 위

사진처럼 '한국소비자원'이 나올 거예요.

눌러 주시면 됩니다.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에 들어오시면 위와 같은

모습이 보이실 거예요.

카테고리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한눈에 들어와

보기가 참 편리하게 되어 있습니다,

피해 구제를 보시면 피해구제 절차안내,

피해구제 상담신청, 피해구제신청, 피해구제사례

등이 있고 분쟁 조정을 보시면 분쟁조정안내,

집단분쟁조정신청, 분쟁조정결정사례,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등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식품, 보건, 의료, 주거, 시설, 가전, 생활용품,

의류, 세탁, 자동차, 기계류, 정보통신 등등

품목별 피해구제 사례에 대한 방안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략 60여 개로 분류가 되어 있고 예시와

해결안이 적혀 있습니다.

본인이 해당하는 사례가 있다면 내용을

참고해서 문제 해결하시면 좋겠습니다.

소비자보호원 신고, 소보원 전화번호

신고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팩스, 온라인, 우편, 방문'이렇게

4가지가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PC로 할 수 있다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빠를 거예요.

*소보원 센터로 신고하기

소비자보호원 신고 센터 전화번호는

'1372'입니다.

전화해서 콜센터 직원에게 자초지종

이야기하면 도와 주실 거예요.

*피해구제 신청하기

앞서 말씀 드린 홈페이지에 보시면

'피해구제 신청'이 보이실 거예요.

클릭하셔서 피해구제를 신청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분야별 신청서 준비

품목별, 분야별로 신청서 양식이 다릅니다.

총 8가지 분야로 나눠서 제출서류를

다운 받을 수 있게 되어 있으니 홈페이지

참고하셔서 신청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신청서양식과 작성예시 및 제출서류 안내도

상세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후 '피해구제 접수방법 바로가기'를

누르시면 '온라인 신청, 팩스신청, 우편신청,

방문신청'중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오고

원하는 방식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후 휴대폰 인증 및 사업자의 상호, 주소,

전화번호를 요구하니 미리 준비해 둡시다.

대상 업체가 만약 여러 곳이라면 이메일로

신청하셔야 한다는 점 꼭! 유념해 주세요.

콜센터에 전화할 때 상세하게 말씀하시면

잘 안내해 주실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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