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용품 전문점 다이소, 일본 지분 34.2% 인수… 토종 업체 “국민 가게 다이소” 탈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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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분율 50.02% → 84.23%로 늘어

 

서울의 한 다이소 매장. 연합뉴스

균일가 생활용품 전문점 아성다이소가 2대 주주인 일본 다이소산교(대창산업) 지분 전량을 인수해 22년 만에 ‘토종 업체’로 탈바꿈했다.

12일 아성다이소 쪽에 따르면 이 회사 최대 주주인 아성에이치엠피(HMP)는 최근 일본 다이소산교가 보유한 지분 34.21%를 모두 인수하고 자금 납입까지 마쳤다.

이에 따라 기존 최대 주주인 아성에이치엠피의 지분율은 50.02%에서 84.23%로 늘었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한국 토종 국민 가게로 거듭나기 위해 다이소산교 지분 전량 매입을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다이소는 고물가 시대 국민의 생활 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성다이소는 창업주 박정부 회장이 지난 1992년 설립한 아성산업이 그 전신이다.

박정부 회장은 1997년 아스코이븐프라자 1호점을 열며 생활용품 판매 사업에 뛰어들었고, 2001년 일본에서 100엔샵 다이소를 운영해 온 다이소산교가 약 4억엔(38억원)을 투자하며 회사 이름을 아성다이소로 바꿨다.

다이소산교는 당시 투자로 지분 34.21%를 확보해 2대 주주에 올랐다.

박정부 회장의 특수관계자가 지분 일부를 보유하고 있어, 아성 다이소는 이번 지분 인수를 통해 박정부 회장 등 아성그룹 쪽이 지분 100%를 확보하게 됐다.

업계에서는 이번 지분 인수로 일부에서 제기돼 온 ‘일본계 기업’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국내에서 입지를 더욱 견고히 다질 수 있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아성다이소는 전국 1500여개의 점포를 운영 중이며, 지난해 매출이 2조9458억원, 영업이익은 2393억원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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