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업무는?
단순하게 생각하면 공인중개사는 부동산 거래를 도와주는 일을 하지만 과연 구체적으로 공인중개사의 주요 업무는 부동산 개발과 이용, 경매, 공매, 부동산 권리 분석, 관리 대행, 거래 알선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공인중개사 전망과 연관지어 생각해 본다면 좋은 방향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마다 특징이 전부 다르고 요구하는 법적 지식도 전부 다르기 때문에 상가 거래 전문, 토지 전문, 공장 전문 등 경력이 쌓이면 특정 부동산 거래 전문으로 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연봉
자영업이기 때문에 연봉 개념을 단순하게 적용시킬 수는 없지만 사무실 직원으로 들어가더라도 본인 실적에 의해 월급이 정해지기 때문에 지난달에는 100만 원을 벌었지만 이번 달에는 1,000만 원을 벌 수도 있는 전망 있는 직업 입니다.
본인의 능력에 의해 공인중개사 연봉이 정말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부동산 중개인의 하위 약 30% 정도 그룹에 속할 경우에는 최저임금도 되지 못하는 수입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능력이 탁월한 경우 수억의 공인중개사 연봉을 기록할 수도 있으니 본인의 역량에 대해 자신이 있는 사람은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직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전망 괜찮을까?
공인중개사 전망을 알아보셨겠지만,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40만 명이 넘지만 모두가 개업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 개업 공인중개사는 약 13만 명 정도 되며 폐업하는 사무실도 많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한번 자리 잡은 중개사무소는 꾸준히 같은 자리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예를 들어보면 개업하고 몇 개월 만에 폐업신고 후 식당을 차리는 경우도 있었고 몇 개월 만에 차를 업그레이드하는 경우도 있지만 신입으로 시장에 진입해서 이미 자리 잡은 경력 많은 중개사무소와 경쟁이 쉽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