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벨벳의 노래 ‘빨간 맛’을 처음 들었을 때 누구나 한번 쯤 ‘빨간 맛'은 어떤 맛일까 상상했다고 합니다. 신라면과 같은 매운맛의 빨간맛일지 아니면 달달한 노래만큼이나 달콤한 과일맛일지말입니다.
이 맛을 잘 느낄 수 있는 채소가 있는데 바로 세계 4대 채소로 불리는 바로 비트(beet)입니다. 강렬한 빨간색을 자랑하는 비트야말로 '빨간 맛'의 적임자가 아닐지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비트로 알려진 것은 사실 비트 전체가 아니라 비트 뿌리로 전 세계 많은 요리에 사용되는 인기 있는 식자재이며 필수 비타민, 미네랄 및 식물 화합물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비트는 적은 칼로리지만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인상적인 영양 프로필을 자랑합니다. 칼로리는 낮지만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며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조리된 비트 뿌리(100g)에서 발견되는 영양소 개요입니다.
- 칼로리: 44
- 단백질: 1.7g
- 지방: 0.2g
- 섬유질: 2g
- 비타민 C: RDI의 6%
- 엽산: RDI의 20%
- 비타민 B6: RDI의 3%
- 마그네슘: RDI의 6%
- 칼륨: RDI의 9%
- 인: RDI의 4%
- 망간: RDI의 16%
- 철분: RDI의 4%
혈압 유지 탁월
전 세계적으로 주요 사망 원인들을 분석해보면 심장마비, 심부전 및 뇌졸중을 혈관계 질환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틎히 고혈압은 이러한 상태의 발병에 대한 주요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비트는 단 몇 시간 동안 혈압을 최대 4-10mmHg까지 현저히 낮출 수 있습니다. 그 효과는 이완기 혈압이나 심장이 이완되었을 때보다 수축기 혈압 또는 심장이 수축할 때의 압력에서 더 크게 나타납니다. 이러한 혈압 강하 효과는 비트 특성상 질산염 농도가 높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는데 질산염이라 함은, 체내에서 식이 질산염 은 산화질소로 전환되는데, 이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떨어뜨리는 분자입니다.
따라서 혈중 질산염 수치는 식이 질산염을 섭취한 후 약 6시간 동안 상승된 상태를 유지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혈압을 떨어뜨릴 수가 있는 것입니다. 다만, 비트는 혈압에 일시적인 영향을 미칠 뿐이며 장기적으로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섭취가 필요합니다. 또한 익힌 비트보다 생비트가 더 효과가 강할 것입니다.
운동능력 향상
위에서 언급한 질산염을 통한 여러 연구에서는 식이성 질산염이 운동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비트는 종종 운동선수에 의해 사용된다고 합니다. 질산염은 세포에서 에너지 생성을 담당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효율성을 향상해 신체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남성 7명과 8명을 포함한 2개의 연구에서 6일 동안 매일 17온스(500ml)의 비트 주스를 섭취하면 고강도 운동 중 피로 시간이 15-25% 연장되었지만 전반적인 수행 능력이 1-2% 향상됩니다. 비트를 먹으면 사이클링과 운동 능력이 향상되고 산소 사용이 최대 20% 증가할 수 있습니다. 9명의 경쟁적인 사이클리스트를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에서는 2.5마일 및 10마일(4km 및 16.1km) 이상의 사이클링 타임 트라이얼 성능에 17온스(500ml)의 비트 주스를 섭취했을 경우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비트 뿌리 주스를 마시면 2.5마일(4km) 테스트에서 2.8%, 10마일(16.1km)에서 2.7% 향상되었습니다. 혈중 질산염 수치는 2~3시간 이내에 최고조에 달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비트의 잠재력을 최대화하려면 훈련이나 시합 2~3시간 전에 비트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염증 완화
만성 염증은 만성화가 되면 비만, 심장병, 간 질환 및 암과 같은 여러 질병과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큽니다. 비트에는 잠재적으로 많은 항염증 특성을 가질 수 있는 베타 레인(betalains)이라는 색소가 들어 있습니다.
쥐를 통한 염증 완화를 연구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트 뿌리 주스와 비트 뿌리 추출물은 심각한 부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독성 화학 물질을 주사한 쥐의 신장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람에 대해 진행된 연구에서는 골관절염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 따르면 비트 뿌리 추출물로 만든 베타레인 캡슐은 상태와 관련된 통증과 불편함을 감소시켰습니다.
이러한 연구는 비트가 항염증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지만 궁극적으로 비트가 염증을 줄이는 데 사용될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의학적인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어느 정도 염증 완화에는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체중 감량
이러한 비트는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비트가 체중 감량에 좋은 몇 가지 영양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위에서 언급한 바대로 비트는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습니다.
과일과 채소와 같은 저칼로리 식품의 섭취를 늘리면 체중 감소와 관련이 있으며, 운동 식단 및 다이어터 혹은 유지어터의 식단으로 적당합니다. 비트는 칼로리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적당한 양의 단백질과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말입니다.
이들은 모두 건강한 체중을 달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트의 섬유질은 또한 식욕을 감소시키고 포만감을 촉진하여 전반적인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 체중 감소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트 부작용
하지만 이런 비트도 어느 정도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데 비트는 통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트는 체내에 요산이 너무 많이 축적될 때 발생하는 일종의 관절염인 통풍을 유발할 수 있는 옥살 산염이 풍부하기 때문에 많은 섭취는 통풍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