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효능 10가지 및 보관방법

반응형

국내에서는 삼한 시대부터 배나무를 재배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일제강점기에는 만삼길과 장십랑을 재배하였고 신품종인 신고 등이 보급되었어요. 특히, 국내 배는 수확하는 양이 많고 수분이 많으며 단맛과 시원한 맛이 특징인데요.

또한, 배는 저장성이 좋기 때문에 장기간 저장할 수 있으며 생과일로 섭취하는 것 그 밖에도 여러가지 가공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기도 해요. 배는 중국에서 유래하여 수천 년간 사랑을 받아온 과일로써 여러 가지 품종과 이름 또한 맛과 생김새가 모두 다른 것이 특징인데요.

배는 상온에서 2~3일 정도 보관할 수 있으며 김치냉장고 또는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되는데 보관 시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배를 랩이나 비닐봉지에 잘 넣어 밀봉한 상태로 보관하게 되면 된다고 해요. 배는 들었을 때 묵직하게 무게감 있는 것이 좋고 겉면에 윤기가 돌고 껍질 두께가 얇고 단단한 것이 좋은 배이고 색깔은 선명한 황갈색을 띠는 것이 맛있는 배라고 합니다.

가래와 기침을 없애고 목이 쉬었을 때나 배가차고 아플 때 증상을 완화해 주며 종기를 치료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 해독작용이 있어 숙취를 없애준다고 하네요.그렇다면 지금부터 배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간건강

배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몸에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해줘서 간건강에 좋은 과일인데요. 그리고 비교적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목마름을 해소하며 간에 무리를 덜어줘요. 또한 아스파라긴산이 알코올 성분을 해독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뇨 작용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해 줘요. 평상시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배를 자주 섭취해 주면 효과를 볼 수 있어요. 배에는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 성분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기능을 해줘서 커피, 카페인을 꾸준히 마시는 것에 비하여는 배를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건강에 이롭습니다.

 

변비를 예방

배는 88퍼센트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펙틴이라 하는 성분이 들어있어 원할한 배변활동을 촉진해 변을 부드럽게 생성해 주는 기능을 해요. 체중관리 할 때도 변비가 많이 일어나는데요. 변비를 예방은 물론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이뇨 작용에도 좋은 과일인데요.

장운동

장운동을 활성화 시켜주는데 좋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배에는 많은 섬유질과 수분이 함유 되어 있어요. 이러한 수분과 섬유질들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 시키고 장운동을 활성화 시켜 주는 작용을 해줘요. 그러므로, 평상시 변비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은 배를 자주 먹음으로써 해결해 볼 수 있어요.

소화 촉진

배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옥시다아제가 들어있어 소화기능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기를 요리할 때도 고기 육질을 부드럽게 해주는 기능을 해요. 속이 더부룩한 경우 혹은 과식을 했을 때 후식으로 챙겨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숙취해소

배의 약 85퍼센트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알코올을 분해 하는데 효과가 좋은 작용을 해요. 그리고, 손상된 간을 해독 시키는 기능도 있다고 하니 평상시 급격한 스트레스, 피로 때문에 간이 나빠지신 분들은 배를 많이 섭취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배에는 아스파라긴산도 들어가 있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더욱 효과적인데요.

면역력 개선

배는 비타민과 유기산이 들어있어 해로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탁월한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환절기 면역력이 떨어질 때 배를 꾸준하게 드시면 면역력 개선하는 데 좋습니다. 또한 케르세틴이 포함되어 있어 항염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예방

배는 칼륨이 많은 양 들어있어 몸에 나트륨을 내보내고 혈액순환을 원할 하게 도와줘요. 고혈압을 발생시키는 주요 원인은 나트륨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기 때문에 혈압을 진정시키고 고혈압 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건강

감기 증상들이 있을 때, 배를 섭취해 주면 가래, 천식, 기침을 가라앉혀 주고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 및 제어해 주는 기능을 해요. 그냥 배를 잘라서 먹기보다는 배 속을 파서 이내에 도라지, 꿀, 생강, 대추 등을 넣고 끓여 주시면 따로 약을 챙겨 복용하지 않아도 컨디션이 훨씬 호전되시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

배 보관방법

배는 건조한 곳에서 보관하게 되면 바람이 든 것과 같이 푸석해지기 쉬우므로 신문지나 종이에 물을 적셔서 배를 감싸 보관해요.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밀폐가 가능한 용기나 비닐에 넣어서 보관하며 냉장고 채소실에 보관하게 되면 약 1주일~10일 정도는 맛있게 보관 가능합니다.

보관 시 주의 사항으로 사과와 같이 보관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사과 함유된 에틸렌 성분이 배의 성숙과 노화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배를 지퍼백에 넣어 냉장 보관하게 되면 수분이 보존돼요.

반응형